티스토리 뷰
구형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윈도우10은 원활히 돌아갈 수 있으나 윈도우11는 클린 설치 및 누적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rufus 라는 윈도우 설치용 usb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장점은 인터넷 강제연결을 무시할 수 있고 TPM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PM이란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Trusted Platform Module, TPM)이라 하여 노트북에 내장되거나 데스크톱 PC에 추가되는 보안 칩입니다. 암호 키를 담는 일종의 잠금식 보관 상자이며, PC가 보안을 강화할 때 사용하는 암호화 장치이기도 하다. 예전 하드웨어에는 이러한 모듈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rufus를 이용하여 윈도우11 설치용 USB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rufus 설치 방법
rufus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에 설명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윈도우11 64비트 iso 설치
윈도우 11 64비트 설치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창에 윈도우11 iso라고 검색하면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나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1.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 에서 'Windows 11 (multi-edition ISO)를 선택 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2. 그 이후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3. 64-bit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되면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iso 파일이 설치가 되는데 대략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rufus 프로그램으로 설치용 USB 만들기
1. rufus 프로그램 실행 후 아래 그림처럼 선택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 iso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2. 그리고 8기가 이상 USB 메모리를 컴퓨터 USB 포트에 꽂습니다. 이후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처음 뜨는 팝업창에 체크박스를 모두 클릭하고 다음 두개의 메시지도 모두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약 25~30분 정도 기다리면 윈도우11 설치용 USB 설치가 완료됩니다.
사양이 낮아도 윈도우11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해서 윈도우 11를 설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